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산 2024년 5월호
  • 655호

8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글 서현우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 조선일보DB
  • 입력 2020.08.05 09: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팔색길 화성 성곽길
수원팔색길 화성 성곽길

여름철 무더위 속에서는 아름다운 자연 속 걷기 길도 고행 길이 되기 십상이다. 기상청은 8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1~1.5℃가량 높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상황. 아무리 그늘 짙은 숲길이라도 한낮에 걷기는 부담스럽다. 이에 따라 8월에 걷기 좋은 길은 난이도가 높지 않으며, 밤에 걸을 때 더 빛을 발하는 길들이다.

수원팔색길 화성 성곽길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인 화성. 수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곳을 제대로 만날 수 있는 길이 수원팔색길 화성 성곽길이다. 북서쪽에 위치한 화서문에서 출발해 시계 방향으로 돌며 화서공원, 장안문, 화홍문, 팔달문, 팔달산, 화성행궁 등 성 내외에 무수한 볼거리를 감상할 수 있다.

코스 중간 팔달문 근처에서 만날 수 있는 지동시장에서 순대 등 따끈한 음식을 즐기는 것도 묘미다.

코스 화서문~화서공원~장안문~화홍문~창룡문~팔달문시장~영동시장~못골시장~미나리광시장~팔달문~수원향교~팔달산~화성행궁

거리 5.1km

소요시간 2시간

전남 목포 유달산둘레길
전남 목포 유달산둘레길

전남 목포 유달산둘레길

유달산둘레길은 목포시민들이 자주 애용하던 산책로와 오솔길에 문화유적, 경승지들을 선형으로 엮은 순환형 걷기여행길이다. 유달산주차장에서 달성사, 조각공원, 어민동산 낙조대 등을 거쳐 출발지점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구성되어 있다. 가볍게 야간등산을 즐기기 좋으며, 아름다운 목포대교 야경도 만나볼 수 있다. 

코스 유달산주차장~목포시사~달성사~특정자생 식물원~조각공원~어민동산~봉후샘~낙조대~아리랑고개~수자원 뚝방길~학암사~유달산휴게소

거리 6km

소요시간 2시간 30분

경기 화성 제부도 제비꼬리길
경기 화성 제부도 제비꼬리길

경기 화성 제부도 제비꼬리길

물때에 맞춰 출입할 수 있는 제부도에는 제비꼬리길이 조성돼 있다. 절반은 바닷가에 데크를 놓아서 만든 길이고, 나머지 절반은 탑재산 능선을 따라 걷는 길이다.

탑재산은 66.7m의 야트막한 산이지만 정상에 오르면 서해바다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보름달이 뜨는 밤이면 서해바다 위로 둥실 떠오른 달을 보며 환상적인 달빛걷기를 할 수 있다. 길도 복잡하지 않다.

코스 제부도 등대주차장~바닷길전망대~탑제산 남서쪽 출입구~탑제산 정자~탑제산 북동쪽 출입구~제부도 등대주차장 

거리 1.9㎞ 

소요시간 1시간

서울 한양도성길 2코스 낙산
서울 한양도성길 2코스 낙산

서울 한양도성길 2코스 낙산

낙산을 경유하는 2코스는 한양도성길 중 가장 쉬운 길이다. 인근 마을주민들의 산책로,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인기가 높은 곳이다. 특히 저녁이 되면 성곽을 비추는 조명이 서울의 야경과 어우러져 낭만적인 여름밤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코스 종점인 광희문에서 멀지 않은 곳에 먹거리가 풍성한 광장시장, 신진시장 등이 있어 걷기를 마치고 즐거운 식사도 즐길 수 있다.

코스 혜화문~낙산공원~흥인지문~동대문 역사공원~광희문

거리 3.3㎞ 

소요시간 1시간 30분  

저작권자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