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산 2024년 4월호
  • 654호

월간산 추천, 2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월간산
  • 입력 2022.02.03 10: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천 차탄천에움길 차탄천 주상절리 트레킹코스

차탄교에서 출발해 차탄천 협곡을 따라 주상절리 명소들을 두루 거치며 은대리성에 닿는 9.9km의 걷기길이다. 길은 평탄하며 단순하지만 풍광은 감탄스럽다. 정겨운 돌다리로 차탄천을 넘나드는 재미도 있다.

이 길이 특별한 것은 수십만 년 전의 화산활동의 흔적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계곡 바닥은 주변의 평균 지표면보다 20~30m 낮아, 걷는 내내 협곡을 이룬다. 협곡 양쪽 벽으로는 다양한 모양의 주상절리가 광범위하게 분포돼 있다.

코스 차탄교~왕림교
거리 9.9km   
소요시간 4시간

목포 유달산 일주도로 및 둘레숲길 유달산둘레길

목포시민들이 자주 애용하던 산책로에 산언저리의 오솔길과 여러 문화유적 그리고 경승지들을 선형으로 엮어낸 순환형 걷기여행길이다. 유달산주차장에서 달성사, 조각공원, 어민동산 낙조대 등을 거쳐 출발지점으로 돌아오는 코스다.

목포 시내 그리고 다도해 해상공원의 전경을 눈으로 볼 수 있는 유달산둘레길은 한겨울 얼어붙은 마음을 녹이며 여행하기 좋은 길이다. 둘레길을 걷고 난 후에는 코스 상공을 관통하는 목포해상케이블카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코스 유달산주차장~달성사~조각공원~ 어민동산~낙조대~이난영 목포의 눈물 노래비~유달산주차장
거리 6.3km   
소요시간 2시간 30분

제주 제주지오트레일 수월봉 트레일 A코스(수월봉 엉알길)

제주도 수월봉 트레일 A코스는 차귀도가 보이는 해안길을 따라 시작해 수월봉 정상까지 올라갔다 엉알과 화산재 지층까지 이어진다. 길을 걷는 동안 푸른 바다와 화산재 지층으로 이루어진 절벽, 천연기념물 제513호인 수월봉, 검은모래해변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수월봉 정상에서는 차귀도, 누운섬, 당산봉을 비롯해 광활한 고산평야와 산방산, 한라산이 보이고 날씨가 맑은 날은 가파도와 마라도까지 보인다.

코스 녹고의 눈물~갱도진지~화산재 지층과 화산탄~수월봉 정상~엉알과 화산재 지층~ 검은모래해변~해녀의집
거리 4.6km   
소요시간 2시간

예산 느린꼬부랑길 1코스 옛 이야기 길

느린꼬부랑길 1코스 옛 이야기 길은 1964년부터 30여 년 동안 국어교과서에 실린, 형은 아우의 볏단에 아우는 형의 볏단에 밤중에 몰래 볏단을 나르다 서로 만난다는 내용의 ‘의좋은 형제’의 전설이 서린 길이다. 의좋은 형제의 실제 주인공은 충남 예산군 대흥명 상중리에 살았다.

상중리마을 뒷산인 봉수산 정상에는 임존성이 있다. 660년 7월 나당연합군에 의해 백제의 사비성이 함락되자 흑치상지 등 백제 왕족과 장군 등이 이 성으로 들어와 660년 8월부터 663년 말까지 3년여 동안 나당연합군에 맞서 싸웠다. 당시 나당연합군이 타고 온 배를 묶어 두었다는 이야기가 깃든 나무가 상중리마을에 있다.

코스 슬로시티방문자센터~배 맨 나무~ 봉수산자연휴양림~대흥동헌~ 슬로시티방문자센터
거리 5.1km   
소요시간 1시간 30분 

본 기사는 월간산 2022년 2월호에 수록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