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산 2024년 5월호
  • 655호

[음식과 의약의 도를 말하다 | 좁쌀] 좁쌀죽으로 천재가 되고 치매를 막는다

글 사진 최진규 약초학자, 한국토종약초연구학회 회장
  • 입력 2017.07.31 10: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곡식의 임금이자 가장 위대한 곡식

좁쌀 먹고 자식 못 두는 사람 없다는 말이 있을 만큼 좁쌀은 신장의 기능을 강하게 하는 데 좋은 곡식이다.
좁쌀 먹고 자식 못 두는 사람 없다는 말이 있을 만큼 좁쌀은 신장의 기능을 강하게 하는 데 좋은 곡식이다.

좁쌀은 가장 작은 것을 나타내는 상징이다. 모든 곡식의 낟알 중에서 크기가 가장 작다. 조는 이삭 하나에 5만 개가 넘는 낟알이 달리며 좁쌀 한 알의 무게는 0.002g으로 1,000개의 무게가 겨우 2g쯤 된다. 그러나 가장 작은 것이 가장 큰 것이다. 낟알의 크기는 가장 작지만 그 효능은 모든 곡식 중에서 가장 크다. 좁쌀은 모든 곡식의 임금이며 가장 위대한 곡식이다.

사람은 대부분 음식에서 양기를 얻는다. 음식 중에서 양기를 제일 많이 얻을 수 있는 것이 곡식이고, 곡식 중에 양기가 가장 많은 것은 좁쌀이라 할 수 있다. 좁쌀의 효능을 한마디로 대보원기大補元氣, 곧 원기를 크게 보하는 것이다. 원기는 본디 타고난 기운을 가리키는 말이다.

좁쌀은 허약한 사람이 원기를 보하는 데 가장 좋은 곡식이다. 좁쌀죽을 먹는 것이 산삼이나 녹용 같은 값비싼 보약을 먹는 것보다 훨씬 낫다. 좁쌀은 면역력을 기르고 허약한 체질을 강건한 체질로 바꾸어 주는 데 이상적인 곡식이다. 쌀이나 밀 같은 곡식이 산성 식품인 것에 견주어 좁쌀은 보리와 함께 가장 훌륭한 알칼리성 곡식이다. 그러므로 좁쌀은 산성체질을 알칼리성으로 바꾸는 데 아주 좋다.

좁쌀은 소화불량을 치료하고 설사와 구토를 낫게 하며 온 몸이 쑤시고 시큰거리며 아픈 것, 위산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서 생긴 위염이나 위궤양을 낫게 한다. 또 입 안의 세균 번식을 억제해 입 안의 염증과 냄새를 없앤다. 임산부의 유산을 예방하며 젖을 잘 나오게 한다. 염증을 삭이는 효능이 있어서 여성들의 질염이나 자궁염, 남성들의 전립선염을 예방한다.

좁쌀은 맛이 달고 짜며 성질은 평하다. 염증을 삭이고 갈증을 없애며 위장을 편안하고 튼튼하게 하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잠을 잘 자게 하는 등의 효능이 있다. 명나라의 약초학자 이시진은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 ‘좁쌀은 구토와 설사를 낫게 하고 단전을 튼튼하게 하며 허약한 것을 보하고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한다小米治反胃熱痢 煮粥食 益丹田 補虛損 開腸胃’고 했다.

좁쌀은 이삭 하나에 낱알이 5만 개가 달린다.
좁쌀은 이삭 하나에 낱알이 5만 개가 달린다.
가장 작지만 영양분 많은 곡식

좁쌀은 영양이 풍부하다. 단백질과 미네랄,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다. 좁쌀에는 단백질이 9~15%가 들어 있는데 이는 모든 곡식 중에서 콩 다음으로 많은 것이다. 지방은 3~4.6%가 들어 있는데 대부분 불포화지방이며 쌀이나 보리보다 훨씬 더 많다. 전분은 70%쯤으로 쌀보다 적고, 칼슘이나 철분, 인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C, 비타민 B12 등의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다. 그리고 일반 곡식에 없는 카로틴이 좁쌀 100g에 0.12mg이 들어 있고 비타민 B1은 모든 곡식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 있다.

좁쌀은 체질이 허약한 사람과 늙은이와 어린이, 임산부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음식이다. 임신한 여성의 입덧을 없애는 데에도 좋고 산후조리에도 좋다. 옛날 고구려에서는 미역국 대신 좁쌀죽으로 산후조리를 했다. 산모가 젖이 모자랄 때 좁쌀죽을 먹으면 젖이 잘 나오는 효능도 있다.

좁쌀은 비위를 편안하게 하고 원기를 늘리는 효능이 아주 크다.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신경쇠약, 우울증, 불면증을 치료하는 데에도 좋다.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이 저녁에 좁쌀죽을 먹으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좁쌀에는 트립토판Tryptophan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한다. 트립토판은 수면을 촉진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Serotonin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다.

죽유 먹으면 바보도 천재 되고 치매 나아

좁쌀죽을 끓여 10분쯤 놓아두면 죽이 밑으로 약간 가라앉으면서 기름과 같은 맑고 얇은 층이 생기는데 이것을 죽유粥油라고 부른다. 죽유는 좁쌀죽에 들어 있는 가장 순수하고 맑으며 가벼운 성분의 입자들이 위로 떠올라서 모인 것이다.

죽유에는 뇌세포가 활동하는 데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다. 노인들이 죽유를 먹으면 치매에 걸리지 않고 건망증이 없어지며 귀와 눈이 밝아진다. 어린아이들이 먹으면 두뇌가 명석해지고 지능이 높아진다. 젖먹이 아이들이 이유식을 시작할 때부터 죽유를 먹이기 시작하면 뇌세포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게 되어 비록 둔재로 태어났다 할지라도 점점 머리가 좋아져서 천재가 된다.

좁쌀죽을 오래 먹으면 뇌기능이 좋아져서 기억력·인지력이 좋아지고 치매에 걸리지 않는다.
좁쌀죽을 오래 먹으면 뇌기능이 좋아져서 기억력·인지력이 좋아지고 치매에 걸리지 않는다.
좁쌀죽 위에 생기는 얇은 막을 죽유라고 부른다. 이 죽유는 뇌기능을 좋게 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좁쌀죽 위에 생기는 얇은 막을 죽유라고 부른다. 이 죽유는 뇌기능을 좋게 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죽유는 가장 맑고 가벼운 성분이 모인 것이므로 소화흡수가 가장 잘된다. 그러므로 죽유는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비위를 편안하게 하는데 아주 좋다. 죽유는 소화가 잘되지 않거나 만성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들한테 제일이다. 또 원기를 보하는 효능이 인삼이나 녹용 같은 보약보다 낫다. 그래서 옛사람들은 죽유를 죽의 정화精華라고 했다. 또 부자들은 값비싼 보약을 먹고 가난한 사람들은 죽유를 먹는다고 했다.

사람이 나이가 들면서 제일 약해지기 쉬운 것이 비위의 기능과 신장의 기운이다. 이 비위와 신장을 튼튼하게 하는 데 가장 좋은 음식이 좁쌀죽이다. 노인들이나 체질이 허약한 사람들이 좁쌀죽을 먹으면 위와 장이 튼튼해지고 진액이 늘어나며 근육과 뼈가 단단해진다. 그러므로 아주 훌륭한 불로장생 식품이다.

사람이 50세가 넘으면 원기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원기는 생명의 근원이 되는 순수한 기운을 가리키는 말이다. 원기는 태어날 때 받은 기운으로 신장에 저장되어 있다. 그러나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원기가 차츰 빠져 나가서 신장의 기운이 약해진다. 원기 약한 노인들이나 어린아이, 임산부들은 모자라는 신장의 기운을 보충하기 위해 죽유를 먹는 것이 좋다. 

죽유는 빈속에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오직 토판 소금이나 맑은 간장 한 가지만으로 간을 맞추어 한다. 이렇게 먹어야 소화 흡수가 잘되고 비위가 상하지 않는다. 그뿐 아니라 짠맛은 신장에 들어가므로 신장의 원기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더욱 세어진다.

<자림단방紫林單方>이라는 책에는 성기능이 허약한 남자가 죽유를 먹으면 정력이 세어진다고 했다. 죽유는 젖먹이 아이들의 이유식으로도 가장 좋다.

좁쌀죽은 약한 불로 천천히 오랫동안 끓여야 하며 다른 어떤 재료나 양념 같은 것을 넣어서는 안 된다. 반드시 메조를 써야 하며 차조는 당분이 많아서 좋지 않다. 차조를 많이 먹으면 혈액에 기름이 끼어 탁해진다. 그리고 묵은 좁쌀보다는 햇좁쌀을 써야 한다. 
저작권자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