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산 2024년 4월호
  • 654호

전국 유명 수목원 가이드 9선 (6) 호남권

월간산
  • 입력 2007.05.23 09: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 국립수목원

공기업이 운영하는 국내 유일의 비영리 수목원
* 위치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반월동 848 
* 전화 : 063-212-0652
* 웹사이트 : arboretum.freeway.co.kr

공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운영하는 수목원으로 국내에서 유일하다. 한국도로공사가 비영리로 운영하며,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또한 고속도로공사에서 발생되는 나무와 암석 등을 파괴하지 않고 수목원에 재배치하여 자연학습장소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식물들을 과별, 속별로 식재하여 유사종과 비교 관찰이 용이하도록 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학습하기에 좋은 수목원으로 정평이 나 있다.

1974년 전주묘포장으로 출발하였는데, 이 묘포장에서는 고속도로 건설로 훼손된 자연환경을 복원하기 위한 조경용 수목과 잔디를 주로 생산하였다. 1983년부터는 수목원을 조성하기 위해 식물을 수집하기 시작했으며, 1992년 일반에 개방했다. 1995년에 전주수목원으로 이름이 바뀌었으며, 2004년에는 산림청에 수목원으로 공식 등록되었다. 현재 64,000여 평의 부지에 수목과 잔디묘포장 52,000평, 자연학습원 12,000평이 조성되어 있으며, 178과에 속하는 3,010종의 식물을 보유하고 있다.

전주수목원의 초여름 풍경. 전주수목원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공기업이 비영리로 운영하고 있다.
전주수목원의 초여름 풍경. 전주수목원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공기업이 비영리로 운영하고 있다.

11개 주제원으로 나뉘어 식재

평지에 자리 잡고 있어 완만한 관찰로를 따라 편안하게 식물들을 관찰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전주수목원이 보유한 식물들은 습지원, 교재원, 계류원, 무궁화원, 잡초원, 죽림원, 일반수목원, 약초원, 남부수종원, 유리온실, 장미원 등 11개 주제원에 나뉘어 식재되어 있다. 유리온실에는 앤젤트럼펫, 시계꽃, 꽃기린, 바나나, 용설란, 심비디움, 선인장류 같은 열대 및 아열대성 식물 220여 종류를 전시하고 있다. 이 온실은 겨울철에 수목원을 찾은 이들에게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원예식물을 공부하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있다.

잡초원은 국내에서 이 식물원만이 가진 주제원으로, 전국의 논밭과 과수원에 자라는 잡초 260여 종이 전시되어 눈길을 끈다. 이곳에서는 잡초도 어엿한 식물 대접을 받고 있는 셈이다. 약초원에는 전국의 산과 들에 자생하는 자생 약초 450여 종이 식재되어 있다. 한의학과, 약학과 등의 대학생과 약성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소중한 실습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전주수목원의 습지원. 여러 가지 수생식물들을 볼 수 있다.
전주수목원의 습지원. 여러 가지 수생식물들을 볼 수 있다.
암석원에는 고산지역에서 사는 90여 종의 식물이 식재되어 있으며, 무궁화원에는 영광, 파랑새, 난파 등 무궁화 품종 200여 종류가 자라고 있다. 죽림원은 대나무 종류를 모아 놓은 곳으로, 키가 크게 자라 숲을 이룬 왕대를 비롯하여 52종의 대나무들이 자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대나무 종류가 품종과 변종을 모두 포함해서 60종 정도이니, 이곳에는 대부분의 대나무가 모두 모여 있는 셈이다. 이밖에도 고추냉이, 개느삼, 미선나무, 깽깽이풀, 망개나무, 백양꽃, 삼백초 등 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 30여 종을 만날 수 있다.

올 4월에는 습지원과 연못을 확장하여 새로운 면모를 갖추었다. 5월에는 우리 꽃 사진 및 세밀화 전시회, 다도 시연회 및 도자기 만들기, 전주수목원 사진촬영대회, 어린이날 행사 등의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편의시설로는 주차장 외에 홍보실, 야외공연장, 파고라, 팔각정자, 화장실, 자동판매기 등이 설치되어 있다. 15인 이상 단체의 경우에는 방문 14일 전에 인터넷 또는 전화로 신청하도록 하고 있다. 단체 방문의 경우에 사전에 협의하면 식물에 대한 해설도 들을 수 있다. 평일과 토요일, 공휴일에는 문을 열지만, 일요일에는 휴원한다. 입장료와 주차료는 없다.

이밖에도 호남권에는 완도 상왕봉 난대림 지역에 자리 잡은 전남산림환경연구소의 완도수목원(www.wando-arboretum.go.kr)이 있고, 전라북도가 운영하는 전북대아수목원(www.koreaplants.go.kr/arboretum/daea/main.html)이 완주군 동상면 대아리에 자리 잡고 있다. 또한, 목포시 유달산 자락에는 목포시가 운영하는 특정자생식물원이 있는데, 여러 종류의 우리나라 멸종위기식물들이 식재되어 있다.

찾아가는 길

호남고속도로 전주 나들목에서 전주 시내쪽으로 회전하자마자 오른쪽에 수목원 안내판이 있고, 500m쯤 들어가면 수목원 정문이 나온다. 연중 개방하는데, 겨울철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다른 계절에는 9시부터 6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 현진오 동북아식물연구소장
저작권자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