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산 2024년 4월호
  • 654호

[해외 스키ㅣ뉴질랜드 스키투어 2] 뉴질랜드 스키여행의 적기는 바로 지금!

글·사진 김창수 잠실실내스키장 대표/대한스키협회 이사/대한스키지도자연맹 부위원장
  • 입력 2019.07.31 10: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섬 와나카 인근 카드로나·트레블콘 스키장 절경 유명

트레블콘에서 보이는 와나카호수와 타운.
트레블콘에서 보이는 와나카호수와 타운.

뉴질랜드의 남섬을 대표하는 ‘레저의 천국’이 퀸스타운Queenstown이라면, 여기서 북쪽으로 약 70km 떨어진 와나카Wanaka는 남섬을 대표하는 ‘휴양의 낙원’이라 할 수 있다. 이곳은 19세기에 골드러시와 함께 개척되었고, 1850년대에는 유럽의 양을 방목하는 사람들이 이주해 와 정착하기 시작했다. 이후 1870년대에 대규모 벌목장과 제재소가 생기면서 와나카는 급속하게 발전했다. 1863년에 최초의 관광호텔이 지어지면서 와나카는 관광도시로서의 첫발을 내딛었다.

와나카는 퀸스타운과 마찬가지로 아름다운 호수의 도시다. 와나카타운 북쪽에 자리 잡고 있는 와나카호수는 빙하기에 만들어졌는데, 길이는 45km이고 평균수심은 300m에 달한다. 담수량은 한국에서 가장 큰 소양호의 19배 이상으로 뉴질랜드에서 4번째로 큰 호수다. 또한 호수 물은 그냥 마셔도 될 정도로 깨끗해서, 연간 강수량이 700mm가 채 되지 않는 와나카의 젖줄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와나카의 날씨는 화창하고 온화한 사계절이 있는 지중해성 기후인데, 여름 평균기온은 24℃이고 겨울 평균기온은 10℃ 전후라서 더위와 추위의 걱정 없이 야외활동을 즐길 수 있다. 이곳은 휴양도시이지만 뉴질랜드 특유의 다양한 레포츠를 즐길 수 있다. 특히 남반구의 마테호른이라고 불리는 어스파이어링Aspiring산(3,027m)이 있는 어스파이어링국립공원이 주무대다. 이곳에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될 정도로 아름답고 멋진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루트번Routeburn 트랙이 펼쳐져 있다. 이 트랙은 밀포드Milford 트랙과 함께 뉴질랜드의 9대 트랙 중 하나다. 이곳에서는 산릉을 따라 웅대하게 펼쳐지는 빙하기에 만들어진 경이로운 절경들을 감상할 수 있다.

여름철 와나카에서는 트레킹, 산악자전거, 등산, 낚시, 패러글라이딩, 카약, 래프팅, 제트보트 등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레저 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겨울에는 카드로나Cardrona와 트레블콘Treble Cone스키장을 중심으로 스키와 스노보드를 즐길 수 있는데, 특히 헬리콥터를 타고 산에 올라 뉴질랜드의 자연설을 맛볼 수 있는 헬리스키Heli Ski가 유명하다. 와나카 근처 2,000㎢의 광활한 신설지대에는 높이 1,000m 넘는 산들이 200개 이상 펼쳐져 있는데, 이곳에서 즐기는 헬리스키는 스키인생을 송두리째 바꿀 만한 행복하고 짜릿한 모험이 될 것이다. 

1863년에 오픈한 와나카의 랜드마크 카드로나호텔.
1863년에 오픈한 와나카의 랜드마크 카드로나호텔.

Cardrona  

카드로나 젊음의 열기 가득한 핫Hot한 스키장 

뉴질랜드의 스키장은 북반구의 스키장들이 긴 휴식에 들어간 여름시즌에 오픈하기 때문에, 눈을 갈망하는 전 세계의 스키어와 스노보더들이 찾아드는 오아시스 같은 곳이다. 퀸스타운과 와나카 사이에 위치한 카드로나스키장은, 특히 키커Kicker(점프대)와 하프파이프Halfpipe 그리고 파크Park가 유명한 젊고 트렌디한 스키장이다. 

이 스키장은 1,936m 높이의 카드로나산의 능선에 위치하고 있는데, 와나카로부터는 34km 거리에 있고, 퀸스타운에서 58km 거리여서, 자동차로는 각각 30분, 60분 정도 걸린다. 카드로나는 특히 드넓은 슬로프와 오프피스테 지역을 자랑하는데, 스키장의 베이스는 1,670m이고 정상은 1,860m이지만, 베이스보다 낮은 곳까지 활주가 가능해서, 표고차는 600m에 달한다. 스키장의 면적은 3.45㎢로서 용평리조트의 3배 정도의 크기고, 슬로프의 구성은 초급코스 25%, 중급코스 25%, 상급코스 30%, 최상급코스 20%로 되어 있다. 

카드로나에는 체어리프트와 곤돌라가 함께 운행하는 천돌라Chondola 1기가 있고, 2기의 고속리프트와 1기의 일반리프트 그리고 3기의 매직카펫과 1기의 티바리프트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2020년 시즌에는 새로운 리프트 1기를 추가 설치하고, 이후에는 스키장 뒤쪽의 소호Soho산 쪽으로 새롭게 슬로프와 리프트를 설치해서 스키장을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카드로나의 매력은 스키장 뒤편에 있는 캡틴스Captain’s 익스프레스 리프트를 타고 올라 만날 수 있는 광활한 오프피스테 지역과, 남반구 최고의 규모를 자랑하는 파크와 하프파이프들을 꼽을 수 있다. 연간 3m에 육박하는 풍부한 강설량과 수목한계선 위쪽에 위치한 장점 때문에, 카드로나의 오프피스테 지역은 모험을 즐기는 스키어와 스노보더들에게 인기가 많다. 특히 스키장 가장 오른쪽에 있는 시크릿 보울Secret Bowl은 거대한 바위 사이의 짜릿한 급사면에서 스릴 넘치는 오프피스테 스킹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젊은 프리스키어Freeskier와 스노보더들이 열광하는 4개의 파크와 2개의 하프파이프에는, 전 세계의 유명 프리스키어와 스노보더들이 매년 구름처럼 모여 들어서, 프리스타일Freestyle 스키 및 스노보드의 새로운 메카로 떠오르고 있다.

뉴질랜드에서 4번째로 큰 와나카호수.
뉴질랜드에서 4번째로 큰 와나카호수.
김창근 프로의 오프피스테 점프턴.
김창근 프로의 오프피스테 점프턴.
카드로나 슬로프 지도.
카드로나 슬로프 지도.
파우더를 찾아서 하이크 업하는 김창수 프로와 최정화 강사.
파우더를 찾아서 하이크 업하는 김창수 프로와 최정화 강사.

Treble Cone 

트레블콘 세계 최고 수준의 조망 자랑하는 스키장

해외 스키투어를 다니다 보면, 그림처럼 아름다운 전망을 자랑하는 스키장들이 많은데, 그동안 다녔던 전 세계의 스키장 중 가장 멋진 뷰를 보여 주는 곳이 트레블콘이다. 뉴질랜드에서 4번째로 큰 와나카호수를 감상하며 햇살이 가득한 급사면을 활주하는 경험은, 단연코 뉴질랜드의 트레블콘에서만 느낄 수 있는 천상의 체험이라 할 수 있다.

트레블콘의 장점은 우선 뉴질랜드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가장 강설량이 많고, 또한 가장 표고차가 큰 스키장이라는 것이다. 일단 스키장의 규모는 5.5㎢로서 용평리조트의 5배에 달하는 크기고, 연간 강설량이 5.5m로서 뉴질랜드 최고의 설질을 자랑한다. 표고차는 700m로 뉴질랜드에서도 손꼽히는 롱 크루징Long Cruising을 즐길 수 있다. 

트레블콘은 와나카의 북서부에서 26km 떨어진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지만, 퀸스타운에서는 90km로 조금 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와나카에서도 거리는 가깝지만 스키장 진입로가 험해 30분 정도 걸린다. 퀸스타운에서는 90분 정도가 소요된다. 스키장의 베이스는 1,260m에 위치하고, 스키장의 정상부는 1,960m로, 정상부의 높이는 리마커블스 스키장과 비슷하지만, 표고차는 두 배에 달하는 거대한 스케일을 자랑한다.

스키장에는 1기의 고속리프트와 1기의 일반리프트, 그리고 1기의 매직카펫과 1기의 티바리프트가 설치되어 있어, 시간당 약 4,500명의 수송할 수 있다. 제설기가 설치되어 있어서 안정된 설질을 보장한다. 슬로프의 구성은 초급코스가 10%, 중급코스가 45%, 그리고 최상급코스가 45%로, 초급자보다는 상급자와 최상급자가 좋아하는 모험형 스키장이라고 할 수 있다.

트레블콘의 매력은 스키장 앞쪽에 있는 와나카호수를 보면서 급사면을 즐길 수 있는 메인 스트리트Main Street 슬로프와, 스키장 뒤편에 있는 새들 베이신Saddle Basin 리프트를 타고 올라가면 만날 수 있는 드넓은 오프피스테 지역이다. 또한 스키장 반대편에 있는 다이아몬드Diamond산을 올라서, 짜릿한 급사면의 백컨트리Back Country 스킹을 즐길 수 있고, 스키장의 가장 바깥쪽인 할리우드Hollywood 보울 쪽까지 나아가면, 전인미답의 버진Virgin 파우더를 만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2,088m의 트레블콘 산 정상까지 하이크 업Hike Up해서 올라가면, 뉴질랜드 스키장에서 가장 가볍고 부드러운 샴페인Champagne 파우더를 즐기는 행운을 누릴 수 있다. 

김창수 프로의 모글 점프턴.
김창수 프로의 모글 점프턴.
트레블콘 슬로프 지도.
트레블콘 슬로프 지도.

뉴질랜드 스키여행 정보

뉴질랜드 스키여행 상품은 스키투어 전문여행사인 헬로스키닷컴(www.helloski.com)에서 판매한다. 이곳은 개인적인 스키투어는 물론, 프로스키어와 함께 하는 전문적인 스키투어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취급한다. 뉴질랜드 스키여행은 일주일 정도의 비교적 짧은 여행부터, 한 달이 넘는 전지훈련 스타일의 여행까지 다양한 상품이 있는데, 스키전문 여행사를 이용하면, 항공권, 숙소, 리프트패스 및 픽업까지 원스톱으로 예약대행이 가능해서, 더욱 편리하고 만족도 높은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뉴질랜드로 가는 비행기편은 대한항공과 외국항공사가 다양하게 취항하고 있는데, 대한항공의 경우는 격일로 오클랜드까지 직항편이 있어서 더욱 편리하다. 오클랜드에서 와나카로 갈 때는 국내선인 에어뉴질랜드로 환승해 퀸스타운으로 가서, 자동차를 이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비행기를 이용해서 바로 와나카에 가려면, 에어뉴질랜드가 크라이스트처치에서 1일 1~2회 와나카 공항으로 직항편을 운항하고 있다.

김창수 프로.
김창수 프로.

김창수 프로


잠실 실내스키장을 운영하며, 일 년 내내 전문화된 스키강습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매년 3월에는 일본 북해도를 중심으로 파우더 스키투어를 진행하므로, 파우더에 입문하거나, 파우더 기술향상을 원하는 스키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김창수 프로의 유튜브채널은 국내 최대의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스키강습 전문채널로서, 초급부터 최상급 기술까지 다양한 강습프로그램이 꾸준하게 업로드되고 있다.

skicenter.co.kr

youtube.com/thedreamskier

저작권자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