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산 2024년 4월호
  • 654호

[산행상담실] '방수'스프레이와 '발수'스프레이의 차이점은?

글 이용대 코오롱등산학교 명예교장 사진 C영상미디어
  • 입력 2020.11.20 09: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3.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방수스프레이와 발수스프레이는 기능적인 측면에서 어떤 차이를 지니고 있는지요.


강남구 서초동 김준식

방수 및 발수 스프레이는 그 기능과 효과 면에서 역할은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기능과 차이를 지니고 있습니다. 방수 스프레이는 등산장비가 물기에 젖는 것을 방지하는 방수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발수 스프레이는 물기가 묻었을 때 젖어들지 않고 표면에 물방울이 흘러내리도록 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물이나 공기가 전혀 통하지 않아야 하는 텐트플라이, 비옷, 가죽제품의 등산화 등에는 방수스프레이를 뿌려야 하지만, 방수와 함께 통기성도 좋아야 하는 텐트 본체에는 발수스프레이를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장비는 사용기간이 길면 방수효과가 저하되기 때문에 물이 새어들어 젖게 됩니다. 이런 때 방수 스프레이를 고루 살포해 주면 방수막을 만들어 제 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어텍스 소재의 의류나 침낭외피 등은 천 자체가 숨을 쉴 수 있어야(통기성)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으므로 이런 소재에 방수액을 살포하면 오히려 본래의 기능을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에 소재의 기능과 역할을 구별해 올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발수액은 물기가 묻었을 때 젖어들지 않고 물방울이 맺혀 흘러내리도록 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덧옷으로 사용되는 고어텍스 원단. 텐트 본체. 침낭 외피 등은 방수투습기능을 지닌 통기성 장비이므로 발수스프레이를 뿌려야 합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