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산 2024년 4월호
  • 654호

12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글 서현우 기자 사진 조선일보DB
  • 입력 2020.12.01 09: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해를 마무리한다. 산꾼들이나 트레커들에게 올해는 무척이나 길게 느껴졌을 것이다. 지긋지긋한 코로나19와 하루라도 속히 작별하고 싶을 테다. 연말, 소원은 해넘이를 보며 빈다. 붉은 낙조의 낭만이 서린 길을 걸으며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자. 12월에 걷기 좋은 길은 태안해변길 5코스 노을길, 서천 금강2경 도보여행길, 부산 갈맷길 04-03코스, 성남 누비길 2코스 검단산길이다.

태안해변길 5코스 노을길

태안반도를 따라 걷는 태안해변길 코스는 2007년 원유 유출 사고 당시 기름을 제거하던 봉사자들이 이동한 길을 따라 만들어졌다. 이 중 5코스 노을길은 이름 그대로 아름다운 노을을 조망할 수 있어 태안해변길 전체 7코스 중 단연 으뜸으로 꼽힌다. 어촌문화가 살아 숨 쉬는 백사장항과 해송이 빽빽하게 들어찬 곰솔림, 천연기념물 138호인 방포 모감주나무 군락지 등을 지난다. 마지막 꽃지해변에서는 서해 3대 낙조 장소로 꼽히는 할미할아비 바위를 볼 수 있다.

코스 백사장항~기지포~두여전망대~방포해변~꽃지해수욕장

거리 12.1km

서천 금강2경 도보여행길

서천 금강2경 도보여행길은 금강 1경에 해당하는 금강하굿 둑 철새도래지를 시작으로 금강 2경 신성리갈대밭에서 여정을 마치게 된다. 금강 자전거도로를 따라 걷게 되는데 겨울철 이곳을 찾는 철새를 볼 수 있다. 철새는 금강 맞은편에 있는 군산의 구불길을 따라 걸으며 볼 수도 있지만 철새군무를 좀 더 가까이 보면서 걷기에는 이 길이 제격이다. 겨울철 붉게 물든 석양에 철새가 수를 놓은 듯한 광경을 볼 수 있다.

코스 신성리갈대밭~금강2경(신성리갈대밭길)~조류생태전시관~금강하굿둑 관광단지 입구

거리 15km

부산 갈맷길 04-03코스

갈맷길은 부산광역시의 대표적인 해안걷기길이다. 부산의 지역적 특성과 매력을 듬뿍 담고 있어 인기다. 부산 갈맷길 04-03코스는 부산의 몰운대에서 낙동강 하굿둑까지의 구간으로 산과 바다, 그리고 산업 공장이 모인 마을을 모두 볼 수 있다. 해넘이 명소로 손꼽히는 다대포해수욕장과 아미산전망대를 따라 걷다 보면 황금빛 낙조가 여행자를 맞이한다.

코스 몰운대~다대포해수욕장~응봉봉수대 입구~낙동강 하굿둑

거리 13.5km

성남 누비길 2코스 검단산길

성남 누비길 2코스 검단산길은 암릉이 갖고 있는 긴장감이 별로 없는 편안하고 친근한 코스다. 서울 도심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건 이 길의 최대 장점이다. 산책하듯 가볍게 검단산길에 올라 부드러운 능선을 타기 시작하면 함께 걷는 이와 담소를 나누기에도 좋다. 완만한 능선을 오르내리고 나면 병자호란의 역사가 깃든 남한산성 남문이 있다. 여기서 조금만 더 걸어 남한산성 서문에 이르면 서울 도심의 멋진 일몰과 야경을 볼 수 있다.

코스 갈마치고개~이배재고개~망덕산~검단산~남한산성 남문~남한산성 서문

거리 9km 

저작권자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