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한국대학산악연맹, 2020년 연보 <엑셀시오> 발간… 덕성여대, 서강대 산악부 각각 창립 50, 60주년

  • 글 월간산 편집진
    입력 2021.01.07 10:41

    한국대학산악연맹(회장 한인석)이 <엑셀시오> 43호(2020년)를 발간했다. <엑셀시오>는 대학산악연맹이 매년 발행하는 연보로, 연맹의 각종 소식과 정보, 산행기와 인터뷰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1988년 대학산악연맹 소속 49명의 대학생이 백두대간 종주기를 <엑셀시오>에 소개하면서 전국 산악동호인들에게 백두대간 종주 붐을 일으키는 기폭제가 된 것으로 유명하다.
    이번호는 쓰구냥 산을 배경으로 들어선 작은 눈사람에게 마스크를 그림으로 그려 씌워준 앙증맞은 표지로 시작한다. 가맹단체 소식으로는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덕성여대 산악부와 2021년에 창립 60주년을 맞는 서강대학교 산악회의 소식이 소개됐다. 

    재학생, OB 산행기에는 덕성 아카데미와 인하대 쓰구냥산 등반기, 남극 최고봉 빈슨매시프 등정기, 고대산악회 2019년 데날리 등반기 등이 실렸다. 학술연구로는 백두대간 미개방구간의 보전, 이용, 안전 및 환경 현황조사가 보고됐다. 전국의 흥미로운 암장, 각 대학산악부의 SNS 활용 현황, 유튜버로 변신한 박정헌 대장과 클라이밍TV 채널을 운영하는 권혁균씨 등의 화제·인물 소개도 수록됐다.
    한편 <엑셀시오>는 1976년 창간호로 시작해 매년 발간되고 있으며, 그간 발행된 <엑셀시오>는 대학산악연맹 홈페이지 ksaf.or.kr에서 자유롭게 다운 받아 확인할 수 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