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산 2024년 4월호
  • 654호

[등산 Q&A] 겨울에 적합한 보온병은?

글 이용대 코오롱등산학교명예교장 사진 셔터스톡
  • 입력 2021.02.09 09: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동절기에 요긴하게 쓰이는 보온병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보온효과가 높고 충격에 강한 보온병은 어떤 것이 좋은지요. 또한 마개가 원터치방식과 스크루방식 중 어느 방식이 더 좋은지도 알고 싶습니다.

충남 천안시 황근태

최근 산에서 보온병 사용이 늘고 있습니다. 산행 시 커피, 국, 찌개, 죽 등을 넣고 다닌다면 매우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것이 보온병입니다.

보온병의 내부구조는 2중으로 되어 있어, 내부의 속병은 유리로 된 것과 스테인리스스틸로 된 두 종류가 있습니다. 보온병은 이중벽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중간의 공간은 공기를 빼어 진공상태인데, 이는 공기에 의한 열전도를 막기 위한 방편입니다. 유리로 된 속병은 충격에 약해 깨어지기 쉬운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한 것이 스테인리스스틸 보온병입니다. 보온효과는 두 종류 모두 같습니다.

보온병 마개는 원터치 코크one touch coke 방식과 스크루 코크screw coke 방식이 있습니다. 전자는 누름장치가 되어 있어 사용이 편리하고, 후자는 속 마개를 돌려 열고 내용물을 꺼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다가 전자에 비해 열손실이 많습니다. 원터치 코크 방식이 보온 효과면에서 더 우수합니다. 보온병에 먼저 따뜻한 물을 2~3분 정도 담아 가온을 시킨 후 필요한 내용물을 넣으면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