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갈 것도 없이 1960년대까지만 해도 한국의 산하는 민둥산과 벌거숭이 숲 천지였다. 조선왕조 말기와 6·25 전쟁 때는 말할 것도 없었다. 마구잡이로 나무를 베어 땔감으로 썼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국의 산이 헐벗은 시절에도 사찰 숲만은 울창했다.
천리포수목원을 세운 민병갈 원장 자서전을 보면 1950년대 한국의 처참한 산림 현실이 사실적으로 묘사돼 있다. 그 가운데 ‘전쟁과 땔감·식량을 구하기 위한 무분별한 벌목으로 전국의 산과 숲이 몸살을 앓았지만 사찰 주변 숲만은 보전 상태가 양호하다’고 감탄하는 대목이 있다. 민 원장은 숲이 잘 보존될 수 있었던 이유로 스님들의 노력을 꼽았다. 절마다 산감을 두고 숲을 지켜낸 결과였다.
전국이 민둥산인데도 사찰림은 건재
근대 한국 불교의 선지식인 경봉 큰스님은 관청에서 통도사 경내 소나무를 베려 하자 직접 노구를 이끌고 나와 막았다고 한다. 스님은 경내는 물론, 사찰림에서 자라는 나무 한 그루, 풀 한 포기까지 함부로 다루지 못하게 했다. 태어나서 수명을 다할 때까지 말없이 서있는 수목 한 그루조차 가볍게 여기지 않았던 스님의 생명존중 사상을 엿볼 수 있다.
영남 알프스가 지금과 같은 자연환경을 지켜 오며 산악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것은 영축산 통도사와 가지산도립공원 내 170여 개 말사들이 ‘산감’으로서의 소임에 충실했기 때문일 것이다.
통도사 산문에서 바라보면 독수리 머리 모양의 영축산(1,058m) 정상이 보인다. 독수리가 양 날개를 활짝 편 채 품안에 절을 안고 있다. 통도사는 대한불교조계종 15교구의 본사이며, 전국 100여 개 말사와 국외 10여 개 포교당을 관장하는 큰 절이다. 널리 알려져 있듯이 통도사 대웅전에는 불상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