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상담실] 알프스 산들의 이름에 붙은 '이것'의 의미는? 외

  • 글 이용대 코오롱등산학교 명예교장 사진 셔터스톡
    입력 2021.05.20 09:34

    이미지 크게보기
    알프스 산군.
    Q. 알프스의 산명에는 지역에 따라 호른, 슈피체, 친네, 치마, 에귀 등이 붙은  것이 많습니다. 이런 이름이 붙은 산들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요.
    종로구 평창동 이시애 
    유럽 알프스는 1,200km에 이르는 긴 산맥으로 동쪽의 오스트리아와 슬로베니아에서 시작해 이탈리아와 경계를 이루며 서쪽으로 이어져 독일, 스위스를 거쳐 프랑스 남부에서 끝맺습니다. 이처럼 여러 국가의 언어권역을 관통하는 알프스이기 때문에 산명도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등이 쓰이고 있습니다. 
    유럽 알프스에는 호른Horn이라는 이름이 붙은 산명이 많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스위스 체르마트의 마터호른Matterhorn(4,477m)과 그린델발트Grindelwald의 브라이트호른Breithorn(3,782m), 슈바르츠호른Schwarzhorn(2,928m), 베터호른Wetterhorn(3,703m), 바이스호른Weisshorn(4,505m), 슈레크호른Schreckhorn(4,078m) 등입니다. 
    스위스는 지역에 따라 독일어권, 프랑스어권, 이탈리아어 권 등 여러 언어권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 중 독일어(64.9%)를 사용하는 지역이 많습니다. 독일어 호른은 뿔로 만든 뾰족한 각적角笛, 즉 뿔피리를 뜻하며, 뿔 모양의 뾰족한 돌기, 봉우리, 산꼭대기를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의미를 가진  독일어에는 슈피체Spitze와 친네Zinne가 있습니다. 
    슈피체는 뾰족한 끝, 산정山頂, 산꼭대기, 성당의 첨탑 같은 뾰족한 봉을 뜻하는 말로 주그슈피체Zugspitze(2,963m)가 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친네는 돌로미테의 드라이친네Dreizinne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드라이는 3을 뜻하며 작은 친네Klein Zinne, 큰 친네Grosse Zinne, 서西 친네Westliche Zinne 3개의  암봉을 의미합니다. 
    친네는 이탈리아어로 치마Cima라고 합니다. 치마 피콜라Cima Piccola, 치마 그란데Cima Grande, 치마 오베스트Cima Ovest로 불리며, 이 3개의 봉을 트레 치메Tre Cime라고 부릅니다. 이탈리아어 트레는 3이라는 숫자를 의미합니다. 이밖에도 치마 델라고cima del Lago, 치마 스코토니Cima Scotoni 등이 있습니다.  
    원래 드라이 친네는 제1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오스트리아 영토였으나 전쟁이 끝난 이후 이탈리아 영토가 된 땅이기 때문에 지금도 독일어와 이탈리아어가 함께 쓰이고 있습니다.
    프랑스어 에귀aiguille는 바늘처럼 뾰족한 암봉岩峰이나 침봉針峰을 의미하며, 영어의 니들needle, 독일어의 나델Nadel과 같은 뜻입니다. 유럽 알프스에는 침봉이 많습니다. 프랑스 몽블랑산군의 샤모니 에귀Aiguille de Chamonix가 유명합니다. 샤모니 침봉군에는 에귀 베르트Aiguille Verte(4,157m), 에귀 드류Aiguille des Drus(3,755m), 몽 에귀Mont Aiguille, 에귀 드 그레퐁Aiguille du Grepon(3,482m)·에귀 드 플랑Aig du Plan(3,073m) 등 30여 개 이상의 침봉이 있습니다. 
    독일어의 호른, 슈피체, 친네, 이탈리아어의 치마, 프링스어의 에귀 등은 모두 ‘뾰족한 침봉’이라는 공통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Q. 등산 중에 칼이나 통조림 뚜껑의 취급 부주의로 창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 응급처치 요령을 알고 싶습니다.
    광진구 화양동 손용식
    날이 있는 물건에 다친 상처를 창상이라고 합니다. 피켈의 날카로운 피크, 아이젠의 날카로운 발톱, 철조망, 각진 암각, 휴대용 칼 등에 창상을 입었을 경우는 그 원인이 무엇이든 우선 응급조치로 지혈하고, 오염을 막아 감염을 방지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응급조치해야 합니다.
    ① 응급조치를 하는 사람은 손을 씻어야 하며, 
    ② 살균된 습포나 항균 비누로 상처를 씻어 주어야 합니다. 이때는 먼저 상처 부위를 깨끗이 하고, 다음 주위를 깨끗이 해야 합니다.
    방법은 전후좌우보다 둥글게 상처 부위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합니다. 상처를 헹굴 때는 흘러내리는 깨끗한 물로 하며 살균 거즈 또는 깨끗한 헝겊으로 상처의 물기를 제거합니다.
    이때 상처 주위에 털이 있으면 상처로부터 3~4cm에 이르는 부위의 털은 깎아 냅니다.
    ③ 연조직의 손상은 감염을 완전하게 방지할 수 없는 산속에서는 절대로 상처를 봉합하면 안 됩니다. 봉합하지 않은 상처는 농 등 감염 삼출물渗出物이 밖으로 나와 거즈를 바꿀 때 제거될 수 있으나 봉합으로 상처를 막았다면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옆으로 퍼져 조직의 손상을 확대시킵니다.
    ④ 상처는 살균된 거즈로 덮고 붕대를 감아야 합니다. 붕대와 거즈는 상처를 덮어 보호하며, 감염을 방지하고 압박해 출혈과 붓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통증이 있을 경우는 진통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⑤ 옥도정기, 머큐로크롬 같은 소독약은 상처 부위에 직접 바르면 안 됩니다. 이런 약품이 조직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고 옥도정기는 통증을 유발합니다.
    산에서 부상당하게 되면 나뭇가지나 나뭇잎, 작은 돌과 같은 이물질을 통해서 동물이 지니고 있는 세균이 상처에 침입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수통의 물이나 주변에 흐르는 물로 상처 부위를 닦아 주고 깨끗한 천으로 감싸 주어야 합니다.
    피켈과 같은 날카로운 것에 찔려 자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더욱 철저하게 청결히 해야 합니다. 특히 자상의 경우는 파상풍의 위험이 따르므로 파상풍 주사를 맞아야 하며, 이때 피를 짜내는 식으로 출혈을 시켜 불순물을 밖으로 나오게 한 후 얇은 거즈를 찔러 넣어 감염 삼출물이 나오도록 해야 합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