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산 2024년 5월호
  • 655호

[등산상식사전] 필 파워Fill Power, 랜턴Lantern

글 이용대 코오롱등산학교 명예교장 사진 C영상미디어
  • 입력 2021.06.21 09: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 파워Fill Power

우모羽毛 제품의 복원력을 필 파워라고 한다. 우모의 복원력이란 접었다가 펼쳤을 때 다시 부풀어 오르는 정도를 뜻한다. 보온용 재킷이나 침낭의 소재로 쓰이는 우모는 복원력에 의해 깃털 사이에 많은 공기를 함유해 공기층을 형성하기 때문에 열전도를 차단하는 효과를 가져와 보온력을 높여 준다. 복원력은 1온스(28.3495g)의 우모가 최대한 부풀어 오른 부피를 입방인치Cubic Inch로 표시한다. 복원력이 높으면 같은 중량의 우모로 더 높은 보온효과를 얻을 수 있다.

랜턴lantern

휴대용 방풍 등이다. 독이어로는 라테르네Laterne라고 부른다. 얇은 철판케이스에 운모雲母를 끼워서 창을 만든 접이식 방풍 등은 양초를 사용했으나, 지금은 밝고 따스한 가스등이나 가솔린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가스등을 휴대할 경우는 맨틀Mantle(그물 모양의 유리섬유)이 파괴되기 쉬우므로 예비용을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양초 등을 쓸 때는 알루미늄박지로 바닥을 깔아 주는 것이 좋다.

랜턴은 막영지에서 손에 들거나, 텐트 내부 또는 나뭇가지 등에 매다는 걸이식 조명구이다. 운행용으로 사용하는 헤드램프head lamp를 헤드랜턴으로 부르는 사람도 있으나, 원래의 랜턴은 양초 등을 의미한다.

겨울철 천막 내부의 난방을 위해 가스등이나 가솔린 등을 연소시킨 상태로 취침하면 가스중독으로 질식사의 위험이 있으므로 취침 시에는 반드시 소등한 후 텐트 내부의 공기를 환기시켜야 한다.

양초 등의 은은한 불빛 아래에서 모닥불을 피워 놓고 노변담화를 즐기는 낭만 어린 캠핑 분위기는 이제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

산에서는 모닥불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겨울 산의 생사를 가르는 야영에서 상황에 따라 모닥불을 피우는 것은 중요한 생존기법이 될 수 있다.

본 기사는 월간산 6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