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산 2024년 4월호
  • 654호

[등산왕] 솔로 산행, 장점과 주의점

글 신준범 기자 사진 게티이미지
  • 입력 2022.06.14 09: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채널 ‘등산의 왕도’를 기사화했다.

장점

1 빠르게 산행 실력을 키우고 싶다면 솔로 산행이 제격
 누군가에게 기대지 않고 모든 걸 혼자 결정하며, 시행착오를 통해 종합적으로 빠르게 실력을 키울 수 있다. 

2 다른 사람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다른 사람과 함께 산행을 하면 신경의 절반은 그 사람에게 가기 마련이다. 힘들어 하지 않는지, 기분은 어떤지, 어떤 음식을 나눠 먹을지 등등, 산에 완전히 몰입하기는 어렵다. 혼자 가면 온전히 산에만 몰입할 수 있다. 

3 내가 원하는 산, 원하는 코스로 갈 수 있다
내 기분에 맞게, 내 체력에 맞게, 내 스케줄에 맞게 원하는 코스로 산행할 수 있다. 언제든 상황에 따라 코스를 바꿀 수도 있다. 

4 온전한 휴식을 가질 수 있다
심심할 것 같지만 홀로 산행하면 마음이 편안해지는 순간이 찾아온다. 혼자일 때만 가능한, 의식의 자유로운 흐름 속에서 가능하다. 혼자 산행하다 쌓아둔 고민이 실타래 풀리듯 해결될 때도 많다.

주의점

1 내 실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할 것
다른 사람들이 좋았다는 코스가 아닌, 내가 갈 수 있는 코스를 택해야 안전하다.

2 거리와 소요 시간을 파악해야 한다
솔로 산행이 즉흥적인 것 같지만, 혼자 갈수록 철저히 계획적이어야 한다. 내가 갈 산행 코스를 숙지하고 지형과 소요 시간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3 등산지도, 등산앱을 준비한다
길을 잃지 않도록 현 위치를 표시해 줄 등산 앱이나 GPS를 준비해야 한다. 

4 먹을 것과 보온옷 충분히 준비한다
혼자일수록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챙겨줄 수 없는 환경이므로 먹을 것과 보온옷은 평소보다 더 넉넉히,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5 내 산행을 주변에 알려야 한다
폰이 터지지 않는 곳에서 조난을 당하면 곤란하다. SNS나 가족에게 산행하고자 하는 코스를 미리 알려야 비상시 구조될 여지가 생긴다.

본 기사는 월간산 2022년 6월호에 수록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