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산 2024년 5월호
  • 655호

월간산 추천, 1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글 서현우 기자 사진 조선일보 DB
  • 입력 2022.01.03 10: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1코스 연오랑세오녀길

경상북도 포항시에 자리한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은 호미반도의 아름다운 풍경을 따라 조성된 길이다. 그중 1코스 연오랑세오녀길은 신라 사람인 연오랑과 세오녀가 일본으로 건너가니 신라의 해와 달이 빛을 잃어 세오가 보낸 비단으로 제사를 지내어 해와 달이 빛을 되찾았다는 설화가 녹아 있는 길이다.

평탄한 목조 데크로 길을 연결했으며, 곳곳에 쉼터도 설치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동해안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근처에는 일출 명소로 유명한 호미곶 해맞이 광장이 있으며, 과메기와 대게로 유명한 구룡포도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코스 청림운동장~도구해수욕장~청룡회관~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거리 6.1km  소요시간 2시간 30분

고성 공룡화석지해변길

경상남도 고성군 공룡화석지해변길은 입암마을부터 고성공룡박물관까지 이어지는 길이다. 상족암군립공원 내 해변을 따라 3km 남짓의 해안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길을 걷는 내내 천연기념물 제411호인 ‘고성 덕명리 공룡과 새발자국 화석 산지’를 지나며, 곳곳에서 주상절리와 퇴적암 등 지질학적으로 가치가 높은 지형을 살펴볼 수 있다.

길의 막바지에서는 상족암과 바다가 어우러지는 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고성공룡박물관으로도 이어진다. 그야말로 걷는 길 전체가 박물관인 셈. 길은 대부분 평탄해 아이들과 함께 야외 활동이나 견학삼아 걷기에 좋은 길이다.

코스 입암마을입구~상족암해변~ 공룡화석탐방로~경남청소년수련관~ 상족암~공룡박물관 

거리 3km  소요시간 1시간

여수 갯가길 밤바다 코스

이젠 전 국민이 아는 노래 ‘버스커 버스커’의 ‘여수 밤바다’. 2012년 봄에 발표되어 전 국민의 사랑을 받은 곡이다. 노래가 인기를 끌면서 여수는 아름다운 밤바다의 대명사가 됐다.

여수에는 실제 이 곡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걷기길이 있다. 바로 여수 갯가길 밤바다 코스로 국내에서 흔치 않은 밤을 테마로 한 걷기길이다. 총 4개의 구간으로 구성돼 있으며 돌산대교와 거북산대교를 건너 원점으로 돌아온다. 남산공원에서 보이는 돌산대교가 뷰포인트.

코스 이순신광장~여수 연안여객선터미널~여수 수산물특화시장~돌산대교~ 돌산공원~진두 해안길~거북선대교~하멜등대~여수해양공원~이순신광장

거리 6.45km  소요시간 1시간 30분

부산 그린웨이 서구 일주로 1코스 송도해안 볼레길

부산 서구 송도해안볼레길은 송도해변에서 출발해 암남공원을 한 바퀴 둘러보고 출발점으로 되돌아오는 순환코스다. 암남공원으로 갈 때는 해식절벽 옆구리를 타고 가는 해안산책로를 걷는다. 솔숲이 우거진 암남공원을 둘러보고, 송도해변으로 되돌아올 때는 해안도로 옆 산책로를 이용한다. 걷는 동안 수려한 해안 절경과 울창한 소나무숲길을 지나며 스카이하버 전망대, 송도해상케이블카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경험할 수 있다.

코스 송도해수욕장~송도해안산책로~암남공원~공원삼거리~암남공원입구~송도해수욕장

거리 8.3km  소요시간 3시간   

본 기사는 월간산 2022년 1월호에 수록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