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산 2024년 5월호
  • 655호

마니아 천국, 도쿄의 아웃도어 숍을 가다

조경훈
  • 입력 2024.02.27 07:30
  • 수정 2024.03.14 09: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핑·아웃도어 마니아들에게 일본 도쿄는 한마디로 천국이다. 도심 곳곳에 아웃도어 매장이 냇가의 자갈처럼 널려 있다. 이러한 매장들은 조그마한 소형 편집숍에서 초대형 매장까지 규모도 각양각색이다. 매장마다 취급하는 브랜드와 장비도 독특한 개성을 뽐낸다. 

일본은 해외 브랜드에 자국의 스타일을 입힌, 독특한 제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노스페이스 퍼플 라벨이 대표적인데, 이것들은 일명 재팬 라인Japan Line이라 불리며, 해당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도쿄를 찾는 마니아들도 있다.

도쿄에는 앤드원더And Wander, 난가Nanga와 같은 일본 아웃도어 브랜드도 많다. 최근 엔저 영향으로 일본에서 이러한 브랜드의 제품을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제품의 종류도 한국보다 훨씬 다양하다. 3일간 도쿄를 누비며 만난 도심 속 아웃도어 매장들을 소개한다. 방문한 아웃도어 매장의 선정은 일본의 등산잡지인 <산과 계곡山と溪谷> 편집부에게서 도움을 받았다.


ICI 스포츠 石井スポツ
ICI 스포츠 石井スポツ

ICI 스포츠 石井スポーツ

1950년 등산&스키 신발 제작을 시작으로 1964년 도쿄에 1호점을 오픈한, 오랜 역사의 등산용품점이다. 현재 일본 전국에 여러 점포가 있다. 도쿄의 대표 매장은 진보초, 신주쿠점이다. 특히 진보초점은 등산 및 클라이밍 전문 매장과 스키 전문 매장 건물이 따로 있을 정도로 규모가 상당하다.

ICI 스포츠 石井スポツ
ICI 스포츠 石井スポツ

기자가 방문한 신주쿠점은 지하 1층·2층의 규모였다. 이곳에는 이시이스포츠가 전개하는 러닝&트레일러닝 특화 매장인 아트스포츠Art Sports가 함께 있다. 카리모어Karrimor, 마운틴하드웨어Mountain Hardwear 같은 한국에서 철수한 브랜드의 제품이 상당수 있다. 방수배낭, 로지 팬, 침낭, 헤드랜턴 등 캠핑과 아웃도어 관련 제품들이 카테고리별로 잘 분류되어 있어 둘러보기 좋다. 특히 다양한 브랜드의 침낭을 직접 꺼내 만져보고 비교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다. 이시이스포츠의 자체 브랜드인 파이네Paine 제품들도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ICI 스포츠 石井スポツ
러닝, 트레일러닝 관련 장비도 많다.
러닝, 트레일러닝 관련 장비도 많다.
ICI 스포츠 石井スポツ

ICI 스포츠 요도바시 신주쿠 니시구치점

주소 : 일본 〒160-0023 Tokyo, Shinjuku City, Nishishinjuku, 1 Chome-10-1 B1F&B2F Yodobashi Shinjuku Nishiguchi Ekimae Building

전화번호 : +81 3-3346-0301

영업시간 : 매일 09:30~22:00

홈페이지 : www.ici-sports.com


L-Breath エルブレス
L-Breath エルブレス

L-Breath エルブレス

일본 전국에 매장이 있는 대형 아웃도어 전문 편집숍이다. 신주쿠 지점은 신주쿠역 동쪽에 인접해 있어 접근성이 좋다. 역에서 도보로 5분도 안 걸린다. 9층 건물 전체가 아웃도어 용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층마다 카테고리별로 장비가 잘 분류되어 있어 둘러보기 편하다. 기본적인 아웃도어 장비부터 의류, 신발, 캠핑 액세서리까지 제품군이 다양하다. 

눈에 띄는 것은 코토팍시Cotopaxi 브랜드의 제품이다. 코토팍시는 한국에 미입점된 브랜드로, 제품마다 고유 색상으로 조합된 세상에 단 하나뿐인 상품을 만든다. 도쿄에 직영점이 있고, L-Breath에서 일정 부분 판매하고 있다. 

신발 착용감을 테스트할 수 있는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다. 여러 신발을 신어보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일본 브랜드 첨스CHUMPS, 스노우피크Snow Peak 제품도 한국에 비해 저렴하게 판매 중이다. 택스 리펀드Tax-Refund도 가능하다.

층마다 카테고리별로 잘 구분되어 있다.
다양한 캠핑용품을 구경할 수 있다.
그림으로 된 레이어링 가이드도 있다.
다양한 브랜드의 배낭이 모여있다.
L-Breath エルブレス
L-Breath エルブレス
L-Breath エルブレス

L-Breath 신주쿠점

주소 : 일본 〒160-0022 Tokyo, Shinjuku City, Shinjuku, 4 Chome-1-11

전화번호 : +81 3-3354-8951

영업시간 : 평일·토요일/11:00∼20:00 일요일·공휴일/10:30∼19:30

홈페이지 : www.supersports.com/ja-jp/lbreath


OSHMAN’S 오쉬만즈
OSHMAN’S 오쉬만즈

OSHMAN’S 오쉬만즈

신주쿠역 동남쪽 출구의 대형 쇼핑몰 Flags에는 캐주얼 아웃도어 편집숍인 오쉬만즈가 있다. 주 고객층은 20~30대로, 일상과 아웃도어 환경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찾기 위해 방문하는 손님들이 많다.

오쉬만즈는 비교적 젊은 감성의 편집숍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한남동 같은 편집숍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그라미치Gramicci, 마나스타시Manastash 같은 아메카지(미국 캐주얼 복장이 일본에 의해 재해석된 의류 스타일)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뿐만 아니라, 킨Keen, 단톤Danton, 온러닝On Running과 같은 브랜드의 제품도 많이 취급하고 있다.

매장 한쪽에는 파타고니아Patagonia, 아크테릭스Arc’teryx 같은 전문가를 위한 고기능성 장비들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아미노바이탈과 칼로리바 등 다양한 행동식을 구비해둔 코너도 눈에 띈다. 

오쉬만즈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그라미치 바지도 있다.
오쉬만즈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그라미치 바지도 있다.
다양한 디자인의 아웃도어 양말들
다양한 디자인의 아웃도어 양말들
OSHMAN’S 오쉬만즈
OSHMAN’S 오쉬만즈

OSHMAN’s 신주쿠점

주소 : 일본 〒160-0022 Tokyo, Shinjuku City, Shinjuku, 3 Chome-37-1 Flags6F

전화번호 : +81 3-3353-0584

영업시간 : 매일 11:00~21:00

홈페이지 : www.oshmans.co.jp


Maunga 마운가 
Maunga 마운가 

값싸고 질 좋은 중고 등산용품을 원한다면 이곳을 추천한다. 지금은 판매되지 않는 그리운 옛날 장비에서부터 신품에 가까운 최신 장비까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다. 작은 크기의 매장 안에 보물 같은 장비들이 옹기종기 숨어 있다. 시중에서 볼 수 없는 희귀한 장비를 찾는 재미가 있다.

본점은 JR 미타케역 근처의 미타케점이지만, 도쿄 도심에서는 기치조지점이 가장 가깝고 접근성이 좋다. 매장 스태프가 세심하게 상담을 도와주기도 한다. 각 중고품마다 꼼꼼히 라벨링되어 있어 믿음직스럽다. 장비상태도 세세하게 분류해 두었다.

온라인으로도 물건을 판매 중이다. 홈페이지를 보면 ‘후지산에 간다면 이 장비!’,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아웃도어 용품!’과 같은 테마에 따라 제품을 추천해 주기도 한다. 택스 프리Tax-Free가 가능하다. 적절한 가격에 상태 좋은 등산장비를 구할 수 있다.

작은 규모의 가게이지만, 있을 건 다 있다.
작은 규모의 가게이지만, 있을 건 다 있다.
Maunga 마운가 
Maunga 마운가 
Maunga 마운가 
Maunga 마운가 

Maunga 기치조지점

주소 : 일본 〒198-0212 Tokyo, Nishitama District, Tokyo, Okutama, 氷川210 奥多摩駅2F ポートおくたま内

전화번호 : +81 422-24-7630

영업시간 : 매일 10:30~20:30

홈페이지 : www.maunga.jp


ALPEN TOKYO 알펜 도쿄
ALPEN TOKYO 알펜 도쿄

ALPEN TOKYO 알펜 도쿄

2022년 초, 신주쿠 한복판에 초대형 스포츠 플래그십스토어가 생겼다. 바로 알펜 도쿄다. 종합 스포츠 판매 매장인 이곳은 지하 2층부터 지상 8층까지 총 10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규모 면에서도 일본 내에서 손꼽히는 대형 쇼핑몰이다.

테니스, 야구, 러닝, 골프, 축구 등 다양한 스포츠 제품들이 층별로 분류되어 있다. 그중 4층과 5층은 캠핑·아웃도어 용품을 취급하는 알펜 아웃도어가 있다. 헬리녹스Helinox, 소토Soto, 오가와Ogawa 같은 온갖 브랜드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스토브, 각종 식기류, 화로대, 랜턴, 화목 난로 같은 캠핑용품이 총집합되어 있다. 택스 프리Tax-Free가 가능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ALPEN TOKYO 알펜 도쿄
ALPEN TOKYO 알펜 도쿄
총 2층 규모로 상당히 넓다.
총 2층 규모로 상당히 넓다.
의류, 하이킹, 배낭, 장비, 행동식 등 다양한 물품이 있다.
의류, 하이킹, 배낭, 장비, 행동식 등 다양한 물품이 있다.

Alpen Tokyo 신주쿠점

주소 : 일본 〒160-0022 Tokyo, Shinjuku City, Shinjuku, 3 Chome-23-7

연락처 : +81 3-5312-7680

영업시간 : 평일 11:00~22:00, 주말 10:00~22:00

홈페이지 : store.alpen-group.jp/alpentokyo/CSfTokyoTop.jsp


Hiker’s Depot 하이커스 디폿
Hiker’s Depot 하이커스 디폿

Hiker’s Depot 하이커스 디폿

일본에 울트라라이트UL 하이킹을 알린 쓰치야 토모요시가 만든 장비점이다. 아웃도어 브랜드 트레일 붐Trail Bum의 설립자이기도 한 그는 ULA, Pa’lante, Trail Bum, HMG와 같은 경량 하이킹 장비를 주로 판매하고 있다. 

쓰치야 토모요시는 2008년 존 뮤어 트레일을 스루하이킹 한 이후 Hiker’s Depot을 개점했는데, 자신이 장거리 트레일을 걸으며 느낀 것들을 기반으로 손님의 장비 선택에 많은 조언을 해준다. 일본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면 시간을 넉넉히 잡고 가게를 방문하길 바란다. 스태프와 함께 경량 하이킹에 관해 여러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제품별 무게를 쉽게 알 수 있도록 디자인된 홈페이지가 있다. UL 하이킹을 지향하는 세심함이 돋보인다. 

JR 미타카역에서 도보로 약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도쿄 도심에서 멀기에 인근의 기치조지 장비점과 묶어 둘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Hiker’s Depot 하이커스 디폿
Hiker’s Depot 하이커스 디폿

주소 : 일본 〒181-0013 Tokyo, Mitaka, Shimorenjaku, 4 Chome-15-33 日生三鷹マンション 2F

연락처 : +81 422-70-3190

영업시간 : 12:00~20:00 (화요일 휴무)

홈페이지 : hikersdepot.jp


BLACKBRICK 블랙브릭
BLACKBRICK 블랙브릭

BLACKBRICK 블랙브릭

JR 기치조지역 인근에는 눈여겨볼 만한 아웃도어 편집숍이 몇 곳 있다. 블랙브릭은 그중 하나로, 최근 일본의 젊은 하이커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곳이다. 매장 내에는 Rawlow Mountain Works, Mountain Martial Arts, Teton Bros, Sayama Works 같은 일본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들이 주를 이룬다. 또한 최근 한국에도 수입되고 있는 카오라스Chaoras 스포츠 타월도 다양한 디자인으로 구비되어 있다.

블랙브릭에서 자체 제작한 제품도 인기가 좋다. 기자 역시 사장 부부의 캐릭터가 새겨진 귀여운 물통에 눈길이 갔다. 일반적인 의류부터 소소한 액세서리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일본에서만 구할 수 있는 제품을 찾는다면 이곳을 추천한다. 다만 가격이 저렴하진 않다. 어느 정도 지갑을 열 각오가 필요하다. 

BLACKBRICK 블랙브릭
BLACKBRICK 블랙브릭

주소 : 일본 〒180-0004 Tokyo, Musashino, Kichijoji Honcho, 1 Chome-22-5 サンウッド吉祥寺フラッツ 101

전화번호 : +81 422-27-5056

영업시간 : 평일 12:00~20:00, 주말 11:00~19:00

홈페이지 : black-brick.jp


Vic2 비크2
Vic2 비크2

Vic2 비크2

기치조치에서 눈에 띄는 감각적인 아웃도어 편집샵이다. 차분한 가게 외관과 내부 인테리어가 인상적인 곳이다. Tilak, Houdini, Nanga와 같은 아웃도어 장비뿐 아니라, 캠핑, 자전거 관련 제품들도 비치되어 있다. 국내 브랜드인 헬리녹스와 마운틴로버의 제품도 찾아볼 수 있다.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 샵에서 더 많은 브랜드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한국에는 수입되지 않는 일본 아웃도어 브랜드를 찾아보는 재미가 있다. 다양한 제품을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시간이 훌쩍 지나간다.

Vic2 비크2

주소 : 일본 180-0003 Tokyo, Musashino, Kichijoji Minamicho, 1 Chome88 1F

전화번호 : +81 422-24-6426

영업시간 : 12:00~18:00 수요일 휴무

홈페이지 : shop.vic2.jp

월간산 2월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