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산 2024년 5월호
  • 655호

[MTBing] 김포 가현산

월간산
  • 입력 2007.12.20 11:49
  • 수정 2007.12.20 13: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와 인천의 경계를 달린다

가현산(210m)은 김포와 인천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수도권 서남쪽에 거주하는 동호인들에게는 매우 친숙한 곳이다. 입문자용으로 난이도가 친절한(?) 코스가 있는가 하면, 올마운틴 이상의 풀서스펜션 자전거로 도전해야할 중급 이상의 코스도 산재한다. 어떻게 꾸미느냐에 따라 그 얼굴색을 달리하는 것이다.

이중에서 이번에 소개하는 코스는 입문자용이다. 코스의 많은 부분이 더블트랙의 고른 지면을 갖고 있다. 길이도 14km 정도로 약간 짧은 듯하게 잡아보았다. 좀 더 길고 거친 길을 원한다면 현지 동호회인 김포MTB클럽의 협조를 얻는 것이 좋다.

인적이 드문 편이어서 쌓인 낙엽 사이로 타이어가 푹푹 빠지는 느낌이다.
인적이 드문 편이어서 쌓인 낙엽 사이로 타이어가 푹푹 빠지는 느낌이다.

입문자·중급자 코스 산재한 명소

1번 포인트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거치게 되는 나진교 버스정류장이다. 정식으로는 김포시 감정동 48번 국도 상의 검은다리 사거리(2)를 기점으로 한다. 여기서 옹정골 방면으로 700m 가다 나오는 옹정교를 건넌 후 맞은편에 있는 창고 우측 골목(3)으로 직진하면 왼쪽에서 곧바로 산길이 시작된다.

물론 산길이므로 초입은 업힐이다. 경사가 가파른 편이지만 길이 넓으므로 위험하진 않다. 취재일이 가을이 한창 무르익던 11월 초였기에 낙엽 때문에 다소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긴 했다. 낙엽이 생각보다 깊게 깔려 있어서 타이어가 바닥에 푹푹 파묻히는 느낌이다. 낙엽이 이 정도로 쌓인다면 인적이 상당히 드물 것이다.

넓은 더블트랙 구간이 많은 편이어서 초급자에게 안성맞춤.
넓은 더블트랙 구간이 많은 편이어서 초급자에게 안성맞춤.

이 날 코스가이드를 해준 김포 동호인 강미숙씨는 “수도권에서 이렇게 인적 드문 입문자용 싱글트랙도 드물다”며 부언한다. 취재하면서도 그 긴 구간동안 산길에서 마주친 사람은 정말 몇 되지 않는다. 물론 평일인 까닭도 있지만 비교적 사람 발길이 덜 닿는 곳이다.

업힐을 200여m 정도 오르다 만나는 T자 삼거리(4)에서 좌회전한다. 이때부터 본격적인 능선타기가 시작된다. 첫 번째 쉼터라고 할 수 있는 첫 번째 헬기장(9)까지는 약 1.3km. 중간 갈림길이 몇 개 있지만 능선 위를 달린다는 개념을 염두에 두고 길찾기를 해야 할 것이다.

본격적인 시작점. 옹정교 건너 창고를 지나면 왼편으로 산길이 시작된다./첫번째 헬기장. 최근엔 사용하지 않은 듯 보인다.
본격적인 시작점. 옹정교 건너 창고를 지나면 왼편으로 산길이 시작된다./첫번째 헬기장. 최근엔 사용하지 않은 듯 보인다.

대개 그렇듯 이정표 없는 싱글트랙 갈림길에서 길 찾기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드물게라도 만나는 사람들이 있으면 지금부터 명시하는 곳을 물어 물어 가는 것이 좋다. 즉, 첫 번째 목표는 헬기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코스에서 헬기장을 두 곳 거치지만, 두 번째 헬기장은 상당히 멀리 있으므로 초입에서 길을 물어본다면 첫 번째 헬기장을 알려줄 것이다.

길 잃었을 때는 헬기장 위치를 묻자

헬기장을 지나면 600m에 걸쳐 다운힐이 이어진다. 중간에 잠깐 오르막이 있지만 대단치는 않다. 이때 잠깐 마을길을 거쳐 다시 산으로 올라가야 하는데 길을 잘 찾아야 한다. 제대로 길을 내려왔다면 마을을 만나면서 ‘삼거리 산골상회(11)’라는 빨간 간판이 있는 포장도로 삼거리를 만날 것이다. 가야할 길은 포장도로로 된 삼거리 그 어느 방향도 아니다. 내려온 방향에서 보면 맞은편에 있는 무덤을 왼쪽에 끼고 산으로 올라가기 때문이다. 약간 낮은 경사의 오르막과 내리막을 오르내리다 ‘삼거리상회’를 기점으로 500m 정도 간 곳에서 산길(12)로 우회전한다. 이 역시 능선을 따라 달리는 길이다. 600m 더 가면 예비군훈련장으로 사용되는 곳을 만난다. 훈련장 초입 오른쪽에 철제 전망대(13)가 있는데, 이곳에서 좌회전한다.

여러 명이 한꺼번에 내달려도 좋을 다운힐./임도를 연상케 할 정도의 싱글트랙도 곳곳에 산재한다.
여러 명이 한꺼번에 내달려도 좋을 다운힐./임도를 연상케 할 정도의 싱글트랙도 곳곳에 산재한다.
300m 채 못가면 시멘트도로를 만나는 큰 사거리(14)를 만난다. 좌우로 펼쳐진 시멘트도로는 차량 왕래가 왕왕 있으므로 주의해서 건너 그대로 직진한다. 시멘트도로를 타고 100m 채 못 가 오른쪽에 나오는 싱글트랙(15)을 이용해 다시 산길로 오른다. 넓은 예비군훈련용 연병장이 나오는 Y자 갈림길(16)에서는 왼편으로 진행하다 멀리 보이는 임도로 진행한다.

700m 정도 큰 길을 가다가 ‘소부대 전술훈련장’ 돌푯말이 나오는 Y자 삼거리(18)에서 왼편으로 방향을 잡는다. 그 다음부터 두 번째 헬기장(23)까지는 1.4km 정도 된다. 대부분 직진과 큰 길을 이용하면 두 번째 헬기장까지 무난히 갈 수 있다. 혹 길을 잃었다면 다시 가현산 정상 헬기장을 물어가자.


봄이면 진달래 꽃밭 되는 두 번째 헬기장

거침없는 조망이 인상적인 두 번째 헬기장. 봄에는 진달래축제가 열린다.
거침없는 조망이 인상적인 두 번째 헬기장. 봄에는 진달래축제가 열린다.
두 번째 헬기장은 이번 코스에서 가장 높은 해발 200m 지점에 위치한다. 가까운 곳을 조망하기에는 적당한 높이다. 시원한 풍광을 눈에 담고 그대로 직진한다. 헬기장 주변은 진달래군락지여서 때만 되면 진달래 관광객도 적잖이 찾는다. 가현정(24) 정자를 지나 계속 다운힐한다. 약 400m 다운힐하다 만나는 갈림길(25)에서 ‘구래골약수터’ 이정표 방면으로 우회전하여 다운힐을 계속한다.

200m 더 가다 만나는 T자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조금 더 가면 구래골약수터를 만난다. 사실 약수터보다는 낚시터로 더 알려진 곳이다. 약수터에서 식수를 채우고 다시 업힐을 오른다. 갈래길이 여러 개 있으나 낚시터의 하우스낚시터(비닐지붕이 있는 실내낚시터·27)를 오른쪽에 두고 산쪽으로 오른다.

200m 정도 넓은 길을 오르다 오른쪽에 파란 임시화장실 있는 곳(28)에서 배수구를 자전거를 들어서 넘긴 후 싱글트랙으로 다시 오른다. 50m 남짓 올랐을 때 만나는 ‘ㅓ’자 삼거리(29)에서 왼쪽으로 진행한다. 200m 정도 갔을 때 왼편에 묘지(30)가 나오면 이것을 끼고 왼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묘각사. 오래된 절터에 최근에 지은 건물들이 자리 잡고 있다.
묘각사. 오래된 절터에 최근에 지은 건물들이 자리 잡고 있다.

그 후로 마을길을 만나는 곳(33)까지는 750m 정도 계속 직진한다. 마을길부터 305번 지방도가 지나가는 해병 2사단 사거리(35)까지 포장도로를 이용한다. 사거리에서 좌회전하여 차로를 따라 400m 정도 갔을 때 왼편에 나오는 묘각사 푯말 방면(36)으로 좌회전한다. 곧바로 다시 좌회전해 묘각사 방면 임도를 따라 묘각사까지 이어진 큰 길을 타고 오른다. 묘각사 입구까지 이어진 1.5km는 좌우로 숲이 우거져 달리는 기분이 상쾌하다.

묘각사 입구는 석상과 푯말(39) 등이 달려있다. 100m 정도만 묘각사 방면으로 직진하면 절에 도착한다. 묘각사에 가지 않는다면 그대로 오른쪽으로 난 싱글트랙을 타면 된다. 200m 더 가면 가현산약수터(40)가 나오지만 취재 당시는 식수부적합 판정을 받은 상태다. 따라서 식수는 묘각사에 있는 약수터를 이용하는 것이 나을 듯싶다. 여기서부터 계속 다운힐하면 600m 전방에서 숲길이 끝나고 포장도로를 만나면서 코스가 끝난다.

01 나진교 버스정류장
02 검은다리 사거리(옹정골 방면 좌회전)
03 다리(옹정교) 건너 창고 왼쪽에 두고 골목으로 직진하면 30m 전방 왼쪽으로 산길 시작
04 T자 삼거리(왼쪽)
05 Y갈림길 오른쪽
06 조그만 산길 사거리 직진
07 Y갈림길 우회전
08 골 사이로 난 사거리, 직진
09 헬기장 1
10 사거리 직진
11 삼거리산골상회 큰 사거리(맞은편 무덤 왼편에 두고 산길로 직진)
12 ㅏ갈림길, 산길로 우회전
13 철재 오두막 ㅓ 삼거리. 좌회전 
14 시멘트도로 큰 사거리(직진)
15 ㅏ삼거리. 오른쪽 산길로 진행. 왼쪽은 공장
16 군교육장 Y삼거리 왼쪽 가다 바로 오른쪽 임도로 진행
17 T갈림길, 좌회전(군부대 앞)
18 ‘수호부대훈련장’ 돌푯말 있는 Y삼거리 왼쪽 진행 
19 새말기도원 있는 시멘트도로 사거리 직진
20 시멘트도로 만나는 ㅏ갈림길 직진
21 Y갈림길 오른쪽 큰길로 진행
22 사거리, 오른쪽 솔나무쉼터 방면 진행
23 두번째 헬기장 직진
24 가현정 정자(왼쪽 구래골약수터 방면)
25 ㅏ갈림길 구래골약수터 이정표 방면 우회전
26 T갈림길. 좌회전
27 구래약수터(구래낚시터) 하우스낚시터 왼쪽 산길로
28 파란 임시화장실 앞쪽 좁은 산길로 직행
29 ㅓ삼거리 왼쪽으로 진행
30 삼거리. 묘지를 왼쪽에 끼고 좌회전
31 Y삼거리 왼쪽으로 진행
32 사거리  왼쪽에 가족묘지공원 끼고 직진 
33 마을길 사거리. 아스팔트길로 좌회전
34 도로 만나는 T자 삼거리 우회전
35 해병 2사단 입구 사거리. 좌회전
36 묘각사 이정표 방면 왼쪽으로
37 (주)코뿔소 건물 왼쪽으로 270도 좌회전
38 Y갈림길 오른쪽 묘각사 이정표 방면으로
39 묘각사 푯말 석상(앞 숲길로 직진) 묘각사는 왼쪽 120m 전방
40 가현산약수터
41 숲길 끝. 마을길로 진행
42 도로 만나는 지역.

가는길

서울에서 강화 방면 48번 국도를 따라 진행한다. 김포 시가지 마지막에 있는 북변 사거리에서 강화 방면으로 1.5km 더 가면 시작점인 검은다리 사거리를 만난다. 여기서 좌회전하면 옹정골 방면이다.

코스 문의

김포MTB 031-983-3006


/글·사진 윤문기 황금시간 출판팀장·MTB 동호인

저작권자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핫키워드

#테마특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