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간산 2025년 12월호
  • 674호

더위와 추위가 함께하는 11월 이렇게 입어요 [BD 장비 추천]

윤성중
  • 입력 2025.11.13 07:30
  • 수정 2025.11.21 18: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역 산꾼 스토어 점주들이 추천하는 아웃도어 장비들

덥고 추운 계절이다. 산에 갈 때 반팔과 긴팔을 동시에 챙겨야 하고 때에 따라 두꺼운 보온 재킷도 배낭에 넣어야 한다. 이럴 때 전문가들은 어떻게 할까? 현역 산꾼인 오프라인 매장 점주들에게 조언을 구했다.

블랙다이아몬드 도봉산점 김지성 점장 추천

30년 경력 클라이머 김지성 점장에게 11월은 매우 바쁜 시기다. 추워지기 전바위에 매달려야 하고, 다가올 겨울 준비도 해야 한다. 그에 따라 클라이밍 복장 또한 복잡할 것 같았는데, 그는 의외로 심플하게 구성해 추천했다.

11월엔 이렇게 입어요!

“11월 산에서 날씨는 덥고 춥습니다. 기온이 극과 극을 오가죠. 바위에 붙어 등반하는 사람은 더울 것이고, 아래서 파트너를 보고 있는 빌레이어는 추울 수 있죠. 두꺼운 우모복보다 합성 충전재인 ‘프리마로프트’가 들어간 재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가볍고 따뜻한 한편 습기에도 강하죠. 늦가을 배낭에 넣고 다니기에 딱이에요.”

블랙다이아몬드 도봉산점에서는?

“11월 중순쯤 우리 매장 지하의 세미나 공간에서 클라이밍 영화인 ‘릴락19 서울투어’가 열릴 예정이에요. 등반에 관심있는 분들이 옹기종기 모여서 감상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북한산성점 유향미 점장 추천

유향미 점장 역시 전문 산악인이다. 대학교 산악부를 거쳐 해외 원정 경험도 다수 있다. 최근 그녀는 트레일러닝에 관심이 많아 매장에서 정기적으로 트레일러닝 모임을 연다. 그녀는 늦가을, 산에서 가볍게 입기보다 단단히 갖추고 뛸 것을 제안했다. 

11월엔 이렇게 입어요!

“아침 저녁으로 쌀쌀함이 느껴지는 계절이에요. 이때 산은 더 추울 수 있죠. 안개에 둘러싸여 빗방울이 떨어질 수도 있고요. 얇은 바람막이보다 좀더 두꺼운 방수재킷을 입고 뛰는 걸 추천해요. 물론 가볍고 방수 성능을 웬만큼 갖춘 것을 추천합니다. 소매에 ‘BD Dry’라고 적힌 것이면 충분해요.”

블랙다이아몬드 북한산성점에서는?

“정기적으로 트레일러닝 모임을 가져요. 주말 아침에 매장 인근 북한산을 뛰고 옵니다. 원효봉, 의상봉을 비롯해 멀리 우이령까지 가기도 해요. 물론 전문 트레일러너가 참여해서 트레일러닝 기초적인 방법도 알려 줘요. 매장에서 탈의, 짐보관, 수분 보충이 가능하고 블랙다이아몬드 카본 폴도 대여해 줍니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이서구 점장, 조해진 매니저의 추천

이서구 점장 역시 대학교 산악부 출신이며, 해외 원정 경험도 다수 있다. 조해진 매니저는 등산 마니아인 한편 샵마스터 자격증을 보유한 능력자다. 두 사람은 간절기에 적합한 레이어링 시스템에 관해 조언했다.

① 솔루션 2.0 재킷 33만 원

무게 340g의 프리마로프트 재킷. 방풍, 방수 기능도 갖췄다. 왼쪽 핸드 포켓에 작게 말아 보관할 수도 있다.  

② 코이피션트 플리스 후디 26만 원

모든 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한 미드 레이어. ‘그리드 백 플리스’ 기술을 적용해 보온성이 향상됐다.

③ 라이트와이어 테크 티 8만5,000원

빠른 건조와 수분 배출 기능을 가진 올라운드 아웃도어 티셔츠.

④ 파인라인 스트레치 쉘 26만9,000원

모든 악천후에 유용한 방수 재킷. BD.dry 원단으로 제작.

⑤ 코이피션트 LT 크루 16만 원

고강도 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한 베이스 레이어.

⑥ 퍼수트 15 23만 원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한 하이킹용 배낭. 내구성을 갖춘 친환경 소재로 제작.

⑦ 퍼수트 카본 Z 폴 32만 원

신속하게 결합하고 접을 수 있는 하이킹용 트레킹폴. 케블라 소재가 내장되어 있어 내구성이 좋다.

⑧ 테크니션 프로 어프로치 슈즈 27만 원

정밀한 엣징과 편안한 쿠셔닝을 갖춘 어프로치화 겸 등산화.

⑨ 미드웨이트 울 라이너 5만9,000원

폴리에스테르와 메리노 울이 혼합된 장갑. 

11월엔 이렇게 입어요!

“본격적인 레이어링이 필요한 때입니다. 춥다고 두껍게 입기보다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있는 것이 유용하죠. 보통 3겹을 입죠. 피부에 닿는 ‘베이스 레이어’는 얇은 반팔이나 긴팔 티셔츠를 입는 것이 좋고, 중간의 ‘미드 레이어’는 좀 더 두꺼운 보온성 재킷이나 긴팔 티셔츠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방수재킷 혹은 보온성이 좋은 다운재킷을 입는데, 11월은 혹한기가 아니니 합성 보온재인 ‘프리마로프트’로 된 가벼운 보온 재킷을 입는 것도 좋습니다.”

블랙다이아몬드 김포점에서는?

“조해진 매니저가 직접 스타일링을 해줘요! 필라테스 전문가이기도 하니 트레킹폴을 이용한 준비운동 방법에 관해 물어봐도 척척 알려 줍니다. 그녀는 해외 트레킹 전문가이기도 하니, 대상지를 추천받아도 좋고요. 김포점은 또 365일 블랙다이아몬드 제품을 할인 판매합니다 좋은 제품을 좀더 저렴하게 골라보세요.”  

월간산 11월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